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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악/클래식

Paul Dukas / The Sorcerer's Apprentice

by DAVID2 2013. 3. 9.

Paul Dukas/The Sorcerer's Apprentice
폴 듀카스 /마법사와 제자

 

 

  
마법사의 제자 L'apprenti sorcier


Paul Abragan Dukas(1865-1935)의 교향시
괴테의 같은 이름의 발라드에 바탕을 둔 표제음악인 스케르초풍 관현악곡

(교향시)으로서 1896년 작곡되었고 이듬해 파리에서 초연되었다.

뒤카의 출세작인 동시에 그의 대표작으로 널리 사랑받고 있다. 
괴테의 원작 줄거리는 다음과 같다. 어느날 마법사인 스승이 외출하고 없을때 그

제자는 평소에 보아둔 것을 흉내내어 빗자루에 마법을 걸고 물 긷는 일을 시킨다. 

빗자루는 일을 하기 시작하고 제자는 우쭐거리며 뽐내지만.

이 마법을 푸는 주문을 몰라 길어온 물로 온 집안에 큰 홍수가 난다. 

스승이 돌아와 주문을 외우니 물이 순식간에 빠져 나간다.이 음악은 이러한

내용을 묘사한 표제음악으로 서주.스케르조.코다의 3부분으로 이루어졌다.
뒤카는 능란한 관현악법과 생생한 리듬으로 이 풍자에 넘친 발라드를 깔끔하게

완성하였다. 
연주시간은 지휘자에 따라 차이가 있지만 대략 12분 정도이고 1940년

월트디즈니의 음악 에니메이션 Fantasia의 소재와 음악으로 쓰여

(스코코프스키의 지휘) 더욱 유명해진 바 있다

 

 


New York Philarmonic

Kurt Masur, Conductor 


 

디즈니 영화 Fantasia 중에서
원래 월트 디즈니는 이 <마법사의 제자>를 만들려다가 일이 커져서 대작인

<환타자아>를 만들게 되었다.
마법사의 제자는 괴테의 짧막한 얘기를 소재로 하여 현대 프랑스 작곡자이자

음악 교육자로 유명한 뒤가의 표제 음악이다.

갖가지 필요한 요소를 여러가지 악기로 잘 표현하는 등 완벽한 스토리텔링으로

유명한 이 작품은 소리의 스토리 전개가 충분히 가능하다는 것을 입증시킨 셈이다.

여기서 디즈니는 이 <마법사의 제자>를 원제의 스토리 이상으로 재미있게

영상화 하였는데 '미키'의 등장은 유명하다. 애니메션 전문가였던 워드 킴볼이

미키의 새로운 성격 표현을 위하여 눈동자를 만들었으며 이에 따라 훨씬 더

폭넓은 감정표현을 가능하게 했던 것이다



Yale Davenport Pops Orchestra 

 

[편집]220px-Paul_Dukas_01.jpg
Paul Abragan Dukas(1865-1935)
프랑스의 작곡가.
뒤카는 문학과 역사를 사랑하는 집안에서 자라났다. 
<훌륭한 피아니스트였던 그의 어머니가 어렸을 때부터 뒤카에게 피아노와 음악에

 대해 가르쳐주었다. 
<14세에 파리 국립음악원에 입학한 뒤카는 드비시, 댕디 등과 친구로 지냈으며

푸가와 대위법 분야에서 일등상을 받았다. 

<1888년에는 칸타타 <벨레다>로 로마대상에 2위 입상했다.
그의 명성은 1897년 <괴테의 발라드에 의햔 교향적 스케르초"라는 부제가 붙은

 관현악곡 <마법사의 제가>가 초연되면서 널리 알려졌다. 

특히 관현악 기법에서 그가 보여준 완벽한 음악적 기술은 드뷔시, 위카, 댕디,
포레 등 당대의 음악가들 사이에서도 찬탄의 대상이 되었다.

동시에 그는 음악비평가로서도 두각을 나타냈으며, 파리국립음악원과 보통

사법학교에선 명강의로 소문났다.
"오케스트라을 위한 무용시"라고 말한 발레음악 <페리>도 유명하지만 1907년

파리 오페라 코미크 극장에서 초연된 오페라 <아리안과 푸른 수염>은 뒤카가

남긴 최고의 대작으로 평가된다.  <동시대의 작곡가 댕디는 이곡에 대해 "바그너

이후 최고의 극장음악"이라고 격찬한 바 있다. 
<주요 작품으로는 교향시 <마술사의 제자>, 피아노 곡 <라모의 주제에 의한

변주곡과 간주곡 및 종곡>, 교향곡 C장조 <필하모니아>등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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