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마음의 양식/좋은글

벤저민 프랭클린의 13가지 좌우명

by DAVID2 2013. 3. 22.


"신발을 정리하는 일을 맡았다면 세상에서 신발 정리를 가장 잘 하는 사람이 돼라.

그러면 세상은 당신을 신발 정리만 하는 심부름꾼으로 놔두지 않을 것이다.”
일본 한큐철도의 설립자 고바야시 이치조의 명언이지요.


1706년 1월 17일은 이 말에 딱 맞는 삶을 살았던 벤자민 플랭클린이 태어난 날입니다.

그는 가난 때문에 정규 교육과정을 2년밖에 못 다녔지만 어느 일이든 미친 듯이 일해서 정치, 외교, 과학사에 큰 발자국을 남겼습니다.
100달러 지폐에 그의 얼굴이 들어있는 것은 미국인이 그를 어떻게 생각하는지 상징적으로 보여준다고 하겠습니다. 


프랭클린의 아버지는 양초와 비누를 만들어 파는 가내수공업자였습니다.
그는 마치 '미국의 흥부'인 양

17남매를 낳았으며 15째이자 막내아들인 벤자민은 형, 누나와 함께 비누와 양초를 만들며 컸습니다.
아버지는 벤자민을 은행원으로 교육시키고 싶었지만, 학비가 없었습니다.

초등학교 맛만 보고 직업현장에 뛰어들 수밖에 없었지요.
프랭클린은 부모를 원망하기 보다는 자신이 디딘 땅에서 최선을 다했습니다.

그는 10세 때 형의 인쇄소에서 일을 배웠는데 미친 듯 일에 매달려 능숙한 인쇄공이 됐습니다.
이를 바탕으로 17세 때 필라델피아로 가서 인쇄업에 성공합니다.

틈만 나면 책을 읽고 독서클럽을 조직해 부족한 학력을 보충합니다.

20대에는 ‘가난한 리처드의 연감’이라는 책으로 유럽까지 명성이 알려집니다.
프랭클린은 전문경영인에게 인쇄소를 맡기고 자신은 과학 공부에 매달려 최고의 과학자가 됩니다.

그는 ‘연 실험’을 통해 번개가 전기현상이라는 것을 증명했고 마침내 피뢰침을 발명합니다.
이중초점렌즈, 스토브, 속도계 등도 그의 발명품입니다.

한 세대가 지나면 인구가 갑절로 늘어난다는 것을 실증해서 멜더스의 《인구론》이 탄생하는 촉매가 됐습니다.
그는 영국 왕립협회의 회원으로 선정됐고, 이것이 계기가 돼 ‘영국 본토’에서 식민지 미국의 이익을 대변하기 시작합니다.
특히 식민지의 각종 인쇄물에 인지를 붙여 세금으로 걷는 ‘인지조례’의 철폐를 주도하면서 영웅으로 떠오릅니다.
토머스 제퍼슨과 함께 독립선언문을 기초했으며 독립전쟁 중 프랑스로 달려가서 동맹을 이끌어냅니다.
그는 공공도서관과 소방서를 미국 최초로 설립했고 펜실베이니아대학과 프랭클린마셜 대학을 세웠습니다.
미국철학회의 초대 회장이기도 합니다.


벤저민 프랭클린은 미국 건국 초기의 지도자로 대통령만 못 되었을 뿐 자기가 원하는 모든 중요한 직위를

다 가져보았던 사람입니다. 그러나 그가 학교를 다닌 기간은 고작해야 2년 남짓이었습니다.
그가 22살이었을 때에 스스로 반문하기를 "내 인생에서 가장 우선순위에 있는 일이 무엇일까?"
이런 자기 반성을 거쳐 12가지 덕목들을 뽑아 자신의 좌우명으로 삼았습니다.

플랭클린의 좌우명은 너무나 유명합니다.
‘오늘 할 일을 내일로 미루지 말라’이지요.
플랭클린은 오늘의 하루는 내일의 두 배 가치가 있다고 믿고 스스로 정한 13가지의 좌우명을 지키며 살았습니다.


첫째-절제  : 과음 과식을 하지 않는다.
둘째-침묵  : 자신과 타인에게 도움이 되지않는 말을 하지 않는다.
셋째-질서  : 물건을 제자리에 놓고 일은 알맞는 시간에 한다.
넷째-결단  : 해야 하는 일은 꼭 완수한다.
다섯째-절약: 비싼 것은 사지 않는다. 다른 사람과 자신에게 좋은 것이면 산다.
여섯째-근면: 시간은 헛되이 쓰지 않는다.
일곱째-성실: 남을 해치는 책략을 사용하지 않는다.
여덟째-정의: 남의 권리를 침해하거나 남에게 손해를 입히지 않는다.
아홉째-중용: 극단은 피한다.
열째-청결  : 몸, 옷, 집이 불결한 것은 절대 용납하지 않는다.
열한째-평정: 사소한 일에 화를 내지 않는다.
열두째-순결: 성을 남용하지 않고 건강과 생산을 위해서사용한다. 

플랭크린은 이상의 12가지를 적어서 목사님에게 보여주었습니다.
그러자 목사님은 "다 좋은데 한가지가 빠졌군요. 바로 '겸손'입니다.
이 12가지를 다 이루었다고 해도 '겸손'이 없으면 12가지를 다 잃은것과 마찬가지 입니다.

"프랭클린은 목사님의 말씀을 듣고 가장 첫 번째 항목에 겸손을 넣었습니다.
그리고 자신의 생활 단위를 13주 단위로 구분하여 매주 한 항목씩 묵상하고 자신에게 깊이 적용하려고 힘썼다고 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