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음악/클래식

Beethoven / Piano Concerto No.4 in G major

by DAVID2 2013. 8. 29.

  Beethoven /  Piano Concerto No. 4 in G major 
Soloist, K.  Zimerman
Conductor, L. Bernstein

 

 

1. Allegro Moderato

2. Andate con moto

3. Rondo vivace

 

베토벤의 피아노 협주곡 4번은 1808 12 22 목요일 저녁 데어 극장에서 열린 무려 4시간에 걸친 마라톤 콘서트에서 '합창 환상곡' Op.80 함께 초연되었다. 작품에서 베토벤은 피나노 솔로를 맡았고 5번과 6 교향곡을 비롯하여 아리아 'Ah, perfido!' 즉석에서 작곡한 듯한 피아노 독주를 위한 환상곡 등이 함께 초연되었다. 이날의 연주회 프로그램은 후일 사람들이 생각해보았을 인간의 본질에 대한 베토벤의 이상적인 신념을 뒷받침해주는 기념비적인 것이었지만 막상 당시 청중들의 반응은 냉담했다. 오케스트라는 충분한 연습을 하지 못했고, 소프라노는 아마추어 수준에 지나지 않았던 동시에 무대 공포감을 가지고 있었다.

베토벤이 남긴 다섯 개의 피아노 협주곡 가운데 형식으로나 내용으로나 가장 독창적인 작품으로 평가받는 피아노 협주곡 4번은 당시 청중들이 외면했다기보다는 제대로 연주되지 못해 인정을 받지 못했을 것이다. 베토벤 사후 1836년까지 작품은 계속 묻혀 있다가 멘델스존이 게반트하우스 오케스트라와 함께 연주하며 작품을 널리 알리는 적극 앞장선 후에야 비로소 청중들은 작품의 위대함을 진정으로 이해할 있었기 때문이다. 실제로 곡은 베토벤의 개성이 너무 강했을뿐더러 당시의 수준 이상의 테크닉을 필요로 했다. 그만큼 작품은 초연 당시 베토벤의 연주와는 상관없이 19세기 초반 빈의 청중들로서는 이해하기 어려운 내용을 담은 협주곡으로 간주되었던 것이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