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탈리아 피렌체에는 미켈란젤로가 조각한 '다비드 상'이 있다.
이 조각품은 값을 매길 수가 없다.
왜냐하면 아무리 많은 돈으로도 살 수 없기 때문이다.
이 '다비드 상'은 당시 26세의 미켈란젤로가 1501년 8월 피렌체 대성당의 지도자들로부터
조각을 의뢰받고 결이 좋지않고 조각하기 어려운 5m가 넘는 거대한 대리석을 이용하여
3년만에 4.49m의 높이로 탄생시킨 것이다.
미켈란젤로는 처음 원석인 대리석을 앞에 두고 깊이 생각을 하였다.
"아! 저 대리석 안에는 어떤 형상이 들어 있을까?"
며칠을 생각한 끝에 그는 그 대리석에서 구약성서 사무엘 상 17장에 나오는 '다윗의 승리'를
캐내리라 마음을 먹고 망치를 들었다.
그런데 작업이 거의 끝나 갈 무렵 대리석 가운데 깊게 그어진 금이 하나 나타났다.
그것은 결정적인 흠이었고 더 이상 조각을 계속할 수 없었다.
미켈란젤로는 크게 실망하여 대리석을 그만 깨 버리려고 망치를 높이 들었다.
그 때 하나의 음성이 들려왔다.
"미켈란젤로야! 네 안에는 흠이 없느냐?
네 인생에는 그런 아픔과 고통이 없었느냐?"
미켈란젤로는 망치를 내려놓고 얼른 자기 안에 있는 상처를 찾아보았다.
미켈란젤로가 로마에 있었을 때의 일이었다.
교황 율리우스 2세가 성 베드로 대성당 건축을 자신의 경쟁 상대였던 브라만테에게 맡기자,
미켈란젤로는 실망과 분노를 안고 로마를 떠나 피렌체로 와 버렸다.
얼마 뒤 교황은 대성당 천장의 그림을 미켈란젤로에게 부탁 했다.
그러나 이미 마음이 상할대로 상해있던 미켈란젤로는 자신은 조각가이지,
화가가 아니라는 이유로 요청을 거절했다.
그 일을 떠올린 미켈란젤로는 대리석의 흠이 다름 아닌 자신의 상처라는 것을 알았다.
그는 자신의 상처를 어루만지면서 조각을 계속하였다.
드디어 '다비드 상'이 완성되었을 때 그 조각은 완벽하였다.
깊게 그어진 그 금은 마치 살아 있는 듯한 근육이 되어 있었고 피가 흐르는 듯한 핏줄이 되어 있었다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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