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chubert/Quintet in A Major, D.667 'The Trout'
슈베르트 / 피아노 5중주곡 “숭어” 4악장 (주제와 변주곡)
Schubert / Quintet in A Major, D.667 'The Trout' (4th)
작곡가의 청춘이 신선하게 담겨진 실내악 작품이며, 가곡<숭어>의 선율을 테마로한 변주곡이다.
1819년 슈베르트가 22세 되던 해에 완성된 이 곡은 오스트리아 서북부를 여행하였을 때,
광산업자이며 첼로를 연주하는 음악 애호가 바움가르트너의 청탁에 의해 작곡된 것이다.
악기 편성은 피아노, 바이올린, 비올라, 첼로, 콘트라바스로 되어 있다.
Schubert Ensemble : Trout Quintet, 4th Movement
Simon Blendis - Violin
Diygkas Oatersib - viola
Hame Salmon - cello
Peter Buckoke - double bass
William Howard - piano
F. Schubert: Trout quintet - 1.Allegro vivace (PART 1)
Julian Rachlin, Mischa Maisky, Mihaela Ursuleasa, Nobuko Imai and Stacey Watton
F. Schubert: Trout quintet -1.Allegro vivace (Part 2)
Julian Rachlin, Mischa Maisky, Mihaela Ursuleasa, Nobuko Imai and Stacey Watton
F. Schubert: Trout quintet - 2. Andante
Julian Rachlin, Mischa Maisky, Mihaela Ursuleasa, Nobuko Imai and Stacey Watton
F. Schubert: Trout quintet - 3. Scherzo
Julian Rachlin, Mischa Maisky, Mihaela Ursuleasa, Nobuko Imai and Stacey Watton
F. Schubert: Trout quintet - 4. theme and variations
Julian Rachlin, Mischa Maisky, Mihaela Ursuleasa, Nobuko Imai and Stacey Watton
F. Schubert: Trout quintet - 5. Allegro giusto
Julian Rachlin, Mischa Maisky, Mihaela Ursuleasa, Nobuko Imai and Stacey Watt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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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inchas Zukerman - viola
Itzhak Perlman - violin
Jacqueline Du Pré - cello
Daniel Barenboim - piano
English Chamber Orchestra
슈베르트 (1797.1.31 ~ 1828.11.19 독일)
' 가곡의 왕 ' 이라는 별명을가진 슈베르트는 샘솟는 듯한 아름다운 선율에 로맨틱하고
풍부한 정서를 지닌 이채로운 작곡가였다.
19세기 독일 낭만파 음악의 창시자 중의 한 사람인 그는 초등학교 교장의 네째 아들로
태어났는데, 11세 때는 빈 궁정 예배당인의 소년 합창단 단원으로서 음악 생활을 시작하였다.
13세 때 작곡을 시작하였고, 15세에는 최초의 서곡을 썼다.
16세에 교향곡을 작곡한 이래 계속하여 2, 3번, 가곡 <실 잣는 그레첸>, <마왕(Erlhonig)>,
<들장미> 등을 작곡하였는데, 18세 때까지는 모두 140곡이나 되는 아름다운 가곡을 썼다.
슈베르트는 성가대 훈련소 시절부터 음악 이론을 겸해서 배웠는데, 베토벤에 대하여는
그 당시부터 일생을 통해 흠모하고 존경하였다.
슈베르트는 1813년, 16세부터 그의 아버지를 도와 보조 교원으로 3년간 일한 것
외에는 아무런 공직도 없이 작곡에만 전념하였다. 그는 동료들과의 공동 생활에서
보헤미안적인 일과를 거듭했다. 가난한 생활 속에서 31세의 짧은 생애였지만 600여 곡이
넘는 예술 가곡을 비롯하여 교향곡, 피아노곡, 실내악 등 많은유산을 남겼다.
그의 음악은 자연스러우며, 베토벤과 같이 무겁거나 격하고 장중하지 않다.
그 교묘한 멜로디의 구사 방밥은 모차르트에 비할 만하며 조국의 향토색을 반영한
<렌틀러(Landler)>에서는 무곡풍의 밝은 면을 보여 준다. 기악곡에 있어서도 성악곡과 같은
맛을 볼 수 있는데, 질서 정연한 형식미보다는 자유로움을 볼 수 있다.
결과적으로 색체적인 화성 기법은 낭만주의음악에 새로운 길을 개척했다고 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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