낡은 청바지에 부시시한 머리 스타일, 기타와 하모니카를 연주하며
노래하는 모습은 포크 가수의 전형적인 이미지로 각인되었고, 그의 저음의 탁한 목소리에서 나오는 진솔한 내면의 이야기들은 시대와 세대를 떠나 팬들의 마음을 사로잡았다. 그의 노래에 담겨있는 정치적인 메세지로 인해 그는 혼란스러웠던 60년대 시대의 양심이 되었고, 그가 직접 작사한 시적인 가사들은 연구의 대상이 되어 지난해 노벨 문학상 수상자로 선정 되었다. 밥 딜런은 전통적인 포크음악을 록음악과 접목시켜 다양한 스타일의 음악으로 발전시켰고, 비틀즈와 더블어 록 음악 역사에 가장 큰 영향을 끼친 인물로 오늘날까지 추앙받고 있다.
밥 딜런의 발자취는 거대하다. 그 이름은 마치 선대의 성인(聖人)처럼 하나의 위엄으로 우리를 억누른다. 딜런과 그의 음악을 피해 가는 것은 '록 역사에 대한 접근'을 포기하는 것과 같다. 그를 아는 것은 납세와 같은 신성한 의무에 다름 아니다. 최정상의 위치를 점한다. 그러나 이들 '전설의 빅 4' 가운데에서도 딜런이 남긴 궤적은 차별화 아닌 특화(特化)되어 역사를 장식한다. Blowin' in the wind
Don't Think Twice It's All Right A Hard Rain`s Gonna Fall
Like a Rolling Stone
You Belong To Me
Bob Dylan & The Byrds / Mr. Tambourine Man
I Want You (1966)
Rainy Day Woman 12 & 35
시대와 세대의 흐름을 떠안고 있기 때문이다. 딜런의 음악이 변화하는 과정과 그것을 있게 한 배경, 또한 그것을 주도해간 그의 자세는 '음악외적 환경'과 긴밀한 관계가 있다. 통기타만으로 연주되는 단순한 구조이지만 그것의 포획력은 비틀스가 사정권에 들어올 만큼 대단한 것이었다. 비틀스가 베이비 붐 세대를 발현시켰다면 그는 그들의 의식화를 유도했다.
Bob Dylan의 히트곡 리스트 Blowin' in the Wind (1963), The Times They Are a-Changin'(1965), Like a Rolling Stone (1965, #2), Positively 4th Street(1965, #7), Rainy Day Women #12 & 35(1966, #2), I Want You(1966, #20), Just Like a Woman(1966, #33), Lay Lady Lay(1969, #7), Knockin' on Heaven's Door(1973, #12)
Bob Dylan, Vol. 1 « Les années folk » 00:00:00 « Girl from the North Country » - Bob Dylan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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