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agner/ Die Walkure 중 The Ride of the Valkyries 이전 오페라와는 대조적으로 바그너는 이 곡에서 아리아, 합창 등을 완전히 버리고 대신 감정표현이 풍부하고 웅변적인 '무한선율'을 채택해 악곡의 종지, 악절 구분 등을 일부러 피하고 처음부터 각 막의 끝까지 연속적으로 흐르도록 했다. 바그너는 대단히 욕심이 많은 작곡가였다. 단지 음악가로 그치려 한 것이 아니라 음악과 연극, 또는 철학과 문학과 예술 일반의 모든 것을 종합한, 이른바 '총체예술'을 통해 예술적 표현을 극대화시키려고 했다. 한편의 오페라가 구상되는 그 시점으로부터 초연 무대의 막이 내릴 때까지 그는 한시도 눈을 떼지 않고 미술, 조명, 대본, 의상에 이르는 모든 것에 손을 대었다.그는 오케스트라와 극의 흐름을 강하게 연결시키기 위해 '유도 동기'란 기법을 사용했으며, 종래의 번호 <니벨룽겐의 반지>는 <라인의 황금><발퀴레><지그프리드><신들의 황혼>의 4개 오페라로 이루어져 총 14시간 30분이나 소요되는 오페라사의 초대작이다. 이 대편성의 악극은 바그너 평생의 이념이 발현된 것으로 기획에서 완성을 보기까지 실로 26년이란 세월을 요구했다. 1876년 여름 바이로이트 축제극장에서 초연되었다. 그의 오페라는 단지 음악계뿐 아니라 문학, 미술 등에 이르는 문화예술 전반에 유래 없는 파급을 미쳤다. |
The Ride of the Valkyries ,
The Ride of the Valkyries(영화 지옥의 묵시록 삽입 버젼) 발퀴레는 날개 달린 말을 타고 전쟁터를 돌아다니다가 발할 성을 외적의 침입으로부터 지키다가 죽은 용사들의 영혼을 성으로 운반하는 임무를 띤 전쟁처녀이다. 주신 보탄과 지혜의 여신 에르다 사이에 태어난 9명의 딸들이다. 발퀴레들이 용맹스럽게 하늘을 달리는 모습을 묘사했으며 주제의 동기는 주로 금관으로 힘차게 나타난다. |
태어 난지 6개월 후에 세상을 떠나게 되면서 어머니는 당시 연극배우이자 시인, 그리고 화가였던 새 아버지와 결혼하게 됩니다. 새 아버지의 영향으로 바그너는 어린 시절부터 여러 예술 활동을 접하게 됩니다. 바그너는 9살 때부터 피아노를 배우기 시작했으나 17살에는 다니던 학교를 그만두게 되면서 좌절을 경험하기도 합니다. 그러나 다음해에 다시 음악을 공부하기 위해 라이프치히 대학에 입학하면서 음악가로 다듬어지게 됩니다. 이 시기부터 작곡을 시작하는데 첫 오페라인《혼례 Hochzeit》(1832)를 시작으로 《요정 Die Feen》(1834), 《사랑의 금지 Das Liebesverbot》(1836) 등을 작곡합니다. 바그너는 1846년에 베토벤의 제9번 교향곡을 지휘하기도 하는데, 바그너의 음악에 베토벤의 영향이 많이 묻어있음을 알 수 있는 부분입니다. 1849년 36살의 바그너는 독일 드레스덴에서 일어난 5월 혁명에 가담하게 됩니다. 이로 인해 바그너는 지명수배 되고 결국에는 스위스 취리히로 떠나게 됩니다. 9년 동안의 망명생활 중에 바그너는 많은 음악 작품을 작곡합니다. 이 시기의 대표적인 작품으로 《라인의 황금》, 《발퀴레》가 있으며 《미래의 예술 작품》(1849), 《오페라와 드라마》(1851) 등의 책을 출판하기도 했습니다. 1859년 망명생활이 끝나고 돌아온 바그너는 가장 잘 알려진 작품이자 자신의 이루어질 수 없었던 사랑을 담은 오페라 《트리스탄과 이졸데》를 발표합니다. 이 외의 대표적인 작품으로 《파르지팔》(1882)이 있으며, 저서로는 《독일음악론》(1840), 《독일예술과 독일정치 Deutsche Kunst und Deutsche Politik》(1868), 《오페라의 사명에 대하여 Uber die Bestinnung der Oper》(1871) 등이 있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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