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음악/영화·영화음악

홀랜드 오퍼스 (Mr. Holland's Opus, 1995)

by DAVID2 2012. 12. 11.

 

 

 

홀랜드 오퍼스 (Mr. Holland's Opus, 1995)

감독: Stephen Herek

제작: Ted Field

주연: Richard Dreyfuss, Glenne Headly, Jay Thomas, Olympia Dukakis

음악: Michael Kamen

 

 

Shawn Stockman / Vision of a Sunset (Mr. Holland's Opus OST) 

 


Beethoven/Symphony No.7 In A Major 2악장 중 ( 삽입곡)

 

예교편

 

1964년, Glenn Holland는 자신의 궁극적인 길은 위대한 곡을 쓰는 것이라 믿고 항상 작곡만을

염두에 두고 살아가는 음악가다. 그러나 현실 때문에 어쩔 수 없이 음악 교사의 길을 택한다.

무릎밑까지 내려오는 치마를 입어야하는 60년대의 존 F. 케네디 고등학교,

여유만 되면 언제든지 그만두리라 마음먹고 찾아간 학교였다.
꽤나 여유시간이 많을 것 같았던 교직 생활은 생각과 영 딴판으로 흘러간다.

 

침묵과 무관심, 무성의로 일관되는 수업, 빽빽한 시간표, 구제불능의 오케스트라만이 그를 기다릴 뿐이다.

그런 와중에 아내 Iris Holland는 임신을 하게 되고 홀랜드는 어쩔 수 없이 학교에 매이는 몸이 된다.

시간이 지나며 차츰 아이들의 심리를 이해하는 홀랜드 선생님에게 학생들은 조금씩 호기심과 친밀감을 보인다.

홀랜드는 스스로 재능이 없다고 생각하는 클라리넷 연주자 Gertrude Lang을 교육시켜,

1965년도 졸업식에서 교향악단의 연주는 더욱 빛나게 된다.


1년 후 아들 콜트레인 홀랜드가 태어나면서 홀랜드의 생활엔 많은 크고 작은 일들이 벌어졌다.

학교 밴드부가 만들어졌고, 홀랜드의 음악 시간은 음악의 역사 대신 비틀즈와 롤링스톤스의 락앤롤로 채워졌다.

상상도 못한 일, 이제 그는 건실하고 인기있는 음악 선생님이자 한 아이의 아버지가 된 것이다.

아들을 내심 근사한 음악가로 키우고 싶어하는 그에게 아들 콜은 청각장애로 판명된다.

아들에 대한 실망으로 점차 집안에 무심해지고 그만큼 학교 일에 매달리는 홀랜드,

갈 수록 아들과의 갈등의 골은 깊어만 가면서, 세월은 80년대로 향해 치닫는다.

 

 

파이 서비스가 종료되어
더이상 콘텐츠를 노출 할 수 없습니다.

자세히보기

 


80년의 어느날 존 레논의 죽음을 설명하려다 포기하는 아버지 앞에서 콜은 그에 대한 불만을 폭발시키고 만다.

콜이 음악을 절대 듣지 못할 것이라 단정했던 홀랜드에게 콜은 자신도 비틀즈와 존 레논을 알고 있으며

아빠의 도움이 필요하다고 호소한다.  사건 이후, 자신의 아들 사랑법이 잘못됐음을 느낀 홀랜드는 아들이 다니는

특수학교 강당에서 농아들을 위한 불빛 음악회를 열고 자신이 아들을 얼마나 사랑하는지를

존 레논의 노래 "Beautiful Boy" 온몸으로 노래하여 관중의 깊은 감동을 자아낸다.

어느덧 세월이 흘러 그를 물심양면에서 도움을 주었던 제이컵스 교장이 퇴임하고,

이제 60이 되는 1995년 봄, 홀랜드의 교직 인생은 30년이 되었다.

하지만 학교는 긴축 재정을 위해 음악 및 예체능 과정 없애게 되고, 홀랜드는 교단을 떠나게 된다.

 

마지막 장면

 

짐을 챙기며 떠날 준비를 하던 홀랜드의 귀에 어디선가 음악이 들리고, 아들 콜과 아이리스는 함께

음악 소리가 나는 강당에 들어선다. 이어 홀랜드는 자신을 위해 마련한 콘서트에 눈물을 글썽이고 만다.

세월의 덧없음과 헛된 인생을 산 것인양 자책하는 홀랜드 선생님 뒤로 30년간 그가 만든 작품인

그의 제자들이 환호와 박수로 그를 부른다. 30년 동안 홀랜드가 가르쳤던 학생들이 모두 모여 교향악단을 만들고

홀랜드의 초연 작품 "아메리카 교향곡"을 홀랜드의 지휘로 연주, 모든 이들의 마음을 뭉클하게 한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