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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악/클래식

6. 바로크 (Baroque) 음악 / Arcangelo Corelli

by DAVID2 2014. 3. 8.

바로크 (Baroque)시대 / 1600년 ~ 1750년

 

 

 

 

1600년에서 1750년 사이의 음악을 가리켜 바로크(Baroque)음악이라고 한다. 그러나 이 시대를 지칭하는 '바로크'라는

음악사적 용어의 적용에는 많은 이견이 있다.프랑스어인 바로크는 원래 '불규칙하게 생긴 진주'라는 뜻의 포르투갈어인 바로코

(barroco)에서 유래되었다. 바로크라는 용어는 1746년에 노엘 플뤼쉬(Noel Pluche)가 음악을 'musique chantante(유연한 음악)'와

'musique baroque(거친 음악)'로 구분하면서 다소 저질스러운 의미로 해석되었다. 이 시대는 절대 군주의 시대로, 변화와

모험, 이성과 신앙에 사람들의 관심이 집중된 시기였다. 17세기 초에 르네상스의 본고장인 이탈리아에서 혁신적인 젊은 음악가들이

일반 문화예술의 르네상스 정신에 자극되어 새로운 양식, 다시 말해서 화성적인 반주를 가진 단선율의 양식을 장조 하게 되었다.

이것이 모노디아(Monodia)즉 단 음악이다. 이 단음악이 정착 되었을때 르네상스음악이 완성된 것이지만 이 선율음악은 대위법적인

구속에서 완전히 해방되어 서창적인 선율과 이를 뒷받침하는 단순한 화성적인 반주로 가장 직접적인 표현을 하게 된 것이다.

이는 독창가곡이나 오페라, 그리고 오라토리오로서 나타났는데, 이러한 양식에 의해 근대적인 음악이 이때부터 시작되었다고 보아야 한다.

음악의 중심이 교회로부터 궁정이나 귀족사회로 옮겨지게 되면서 교회 선법은 점차 약회되고, 장조와 단조의 중심적 역할이 뚜렷해졌다.

그리고 다성 음악이 절정에 이르면서 화성 음악이 발달해 갔고, 여러 가지 새로운 모습의 양식이 나타났다.그러나, 한편 옛 겹선율에 의한

복음악이 모두 쇠퇴해버린 것은 아니며 당분간 신구 두 개 의 양식이 서로 접촉하고 영향을 주며 사용되었다. 독일이나 네덜란드의 많은

음악가는 그 풍부한 화성적 가능성에서 복음악적인 방향으로 나갔고, 이에 반해 이탈리아의 대부분의 음 악가는 르네상스적인 단음악을

택하고 오페라나 아리아, 그리고 소나타와 협주곡의 양식을 창안 발전 시켰다.이 두 개의 조류는 18세기 후반에 이르러 하이든이나

모짜르트등의 고전음악에서 화해하고 교류하게 된다. 이 르네상스 정신의 최고의 발현시대라고 할 수 있는 17세기부터 18세기

전반기에 바하나 헨델이 대위법적인 음악을 완성한 복음악의 전성기에 이르는 약 150년간을 바로크음악시대라고 부른다.

 

Baroque 시대는 현악기와 관악기를 중심으로 기악곡 (솔로보다는 앙상블 위주)이 꽃피기 시작했던 때이고, 1600-1750년 사이의

서양 음악이 이 시대에 속한다. (1750년이 바흐가 죽은 해이다.) 그리고 몬테베르디를 시작으로 오페라가 발전한 시대이기도 하다.

 서양 음악사에서 가장 중요한 작곡가 중 한사람인 J.S. Bach (바흐)는 바로크 후기에 활동했다. 바로크 시대에는 각 성부가

독립적인 대위법 중심의 음악이 주를 이루었다. 이 시대의 주요 작곡가들은 다음과 같다.
Arcangelo Corelli, Antonio Vivaldi, Claudio Monteverdi, Georg P. Teleman, G. Handel, D. Scarlatti,

J.S.Bach (1685-1750) 이 중 Scarlatti의 음악은 시기적으로는 바로크에 속하나, 고전파로 향하는 흐름을 잘 보여준다.

 

 

 

Arcangelo Corelli Sonata D minor Op 5 No 12 La Follia

Jordi Savall, Violin

Arianna Savall, Harp

Arcangelo Corelli Sonata D minor Op 5 No 12 La Follia

Sigiswald Juijken, Baroque Violin

Corelli /12 Concerti Grossi Opus VI (합주협주곡 12곡 전곡) & 2 Sonatas

Concerto 1 in D major
1. Largo-allegro 0:00
2. Largo-allegro 2:23
3. Largo 5:12
4. Allegro 8:28
5. Allegro 10:20

Concerto 2 in F major
1. Vivace-allegro 12:34
2. Largo-andante 16:00
3. Allegro 16:56
4. Grave-andante largo 18:46
5. Allegro 20:45

Concerto 3 in C minor
1. Largo 23:19
2. Allegro 25:35
3. Grave 27:37
4. Vivace 29:16
5. Allegro 31:48

Concerto 4 in D major
1. Adagio-allegro 34:19
2. Adagio 37:59
3. Vivace 39:59
4. Allegro 41:01

Concerto 5 in B flat major
1. Adagio-allegro 44:30
2. Adagio 47:51
3. Allegro 49:33
4. Largo 51:44
5. Allegro 52:44

Concerto 6 in F major
1. Adagio 55:05
2. Allegro 56:41
3. Largo 58:40
4. Vivace 1:01:53
5. Allegro 1:04:18

Concerto 7 in D major
1. Vivace-allegro 1:06:17
2. Allegro 1:08:31
3. Andante Largo 1:10:33
4. Allegro 1:12:59
5. Vivace 1:14:04

Concerto 8 in G minor Fatto per la notte di Natale (Christmas Concerto)
1. Vivace 1:15:12
2. Grave. Arcate, sostenuto e come stà 1:15:26
3. Allegro 1:16:41
4. Adagio-Allegro-Adagio 1:19:03
5. Vivace 1:22:16
6. Allegro 1:23:27
7. Pastorale, largo 1:25:39

Concerto 9 in F major
1. Preludio, largo 1:29:26
2. Allemanda, allegro 1:30:52
3. Corrente, vivace 1:33:34
4. Gavotta, allegro 1:35:05
5. Adagio 1:35:59
6. Minuetto, vivace 1:36:51

Concerto 10 in C major
1. Preludio, andante largo 1:38:30
2. Allemanda, allegro 1:40:36
3. Adagio 1:42:56
4. Corrente, vivace 1:43:56
5. Allegro 1:46:41
6. Minuetto, vivace 1:49:18

Concerto 11 in B flat major
1. Preludio, andante largo 1:50:56
2. Allemanda, allegro 1:53:13
3. Adagio-andante largo 1:55:35
4. Sarabanda, largo 1:57:49
5. Giga, vivace 1:59:06

Concerto 12 in F major
1. Preludio, adagio 2:00:23
2. Allegro 2:02:46
3. Adagio 2:05:14
4. Sarabanda, vivace 2:06:48
5. Giga, allegro 2:07:43

Sinfonia (WoO 1)(to the oratorio Santa Beatrice d'Este)
1. Grave 2:10:43
2. Allegro 2:12:14
3. Adagio 2:14:00
4. Largo assai 2:14:35
5. Vivace 2:17:07

Sonata a Quattro (WoO 2)
1. Adagio- Andante largo 2:19:09
2. Allegro 2:20:30
3. Grave 2:22:00
4. Presto 2:23:13
5. Vivace 2:24:22

Pieter-Jan Belder, conducto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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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코렐리 (Arcangelo Corelli, 1653~1713)

1666년 볼로냐에 있는 산페트로니오성당의 바이올린 연주자인 G.벤베누티와 E.가이바라 등에게 바이올린을 배웠으며,

로마에서 활약하였다. 1670년 17세의 나이로 유명한 볼로냐의 아카데미카 필라르모니카 회원이 되었고, 1671년 로마에서

나온 것으로 추정된다. 로마의 산 조반니 디 피오 렌티니성당의 수석 바이올린 주자로 있었다는 기록이 있다.

1670년대 말엽에는 전 스웨덴 여왕 크리스티나의 로마궁정 소속이었고, 1681년 작곡한 《트리오 소나타집 작품1》을 여왕에게 헌정하였다.

1682~1708년 로마의 성 루이지 데이 프란체지성당 수석 바이올린 주자로 활동하였고 이후 지휘자 및 교사로도 활동하였다.

1684~90 년 판필리 추기경의 악장이 되어 코루소궁전의 일요음악회에서 활동하였으며, 추기경의 지원아래 그의 자택에서 거주하며

작곡활동에 전념할 수 있었다. 1690년 예술의 후원자로 유명한 오토보니 추기경의 바이올린 수석주자와 악장으로서 교황청 추기경

주최 월요음악회에서 활동하여 전 유럽에 명성을 떨쳤다.

1706년 목자 이름인 아르코 멜로 에리만테오의 이름으로 로마의 문예 아카데미 <아르카디아>의 입회를 허락받았다.

1710년부터 우울증이 악화되어 연주활동을 중단하고 1712년 자택으로 이사했으며 이듬해 초 세상을 떠났다.

그는 소나타와 합주협주곡 형식을 완성한 12곡의 합주협주곡을 작곡하여 합주협주곡의 양식을 확립함으로써 음악사에 큰 획을 그었다.

또한 바이올린 양식에 있어서 합리적인 연주법을 확립하였는데, 특히 12곡의 《바이올린 소나타집 작품5》는 독주 소나타로서

새로운 길을 연 것으로 음악사에 중요한 위치를 차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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