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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악/클래식

33. 낭만 (Romantic) 음악 / 후기 낭만파 - Berlioz & Mascagni

by DAVID2 2014. 4. 4.

  

 

낭만 (Romantic) 음악 / 후기 낭만파
 Berlioz & Mascagni

 

 

 
 

 

 

 

Carnaval romano
1. Carnaval Romano, Op. 9
Sinfonia Fantástica, Op. 14, "Episódio da Vida de um Artista"
2. Rêveries. Passions. Largo. Allegro Agitato e Apassionato Assai
3. Un Bal. Valse. Allegro Non Troppo
4. Scène Aux Champs. Adagio
5. Marche au Supplice. Allegretto Non Troppo
6. Songe D'Une Nuit du Sabbat. Larghetto. Allegro

Royal Philharmonic Orchestra

 

 
 

Louis Hector Berlioz (1803 ~1869, 프랑스)

 


프랑스 작곡가. 남프랑스의 코트상탕들레 출생. 소년시절 독학으로 악기연주, 작곡을 시도하였다.
1821년 의학공부를 위해 파리로 갔으나, 곧 음악에 매료되어 의학을 그만두고 파리음악원 교수
르쉬르에게 작곡을 사사, 부모의 반대를 무릅쓰고 자작 발표회 등을 가졌다.
26년 파리음악원에 입학, 27년 파리에서 W. 셰익스피어의 연극을 보고 감명을 받아, 주연 여우
H. 스미스슨에게 마음이 끌렸다. 28년부터 시작된 파리음악원에서L. 베토벤 교향곡 연주에 충격을 받고,
교향곡을 연구하면서 스스로 교향곡 작곡에 착수, 30년에 《환상교향곡》을 첫 공연하였다.
이 작품은 표제음악의 성립상 획기적인 것으로 표제프로그램에는 스미스슨에 대한 사랑의 체험이
반영되었다고 한다. 또 연인을 나타내는 <고정악상(固定樂想)>을 여러 가지로 변화시키면서 사용하는
새로운 수법이 채용되었다.
30년 신진작곡가의 등용문인 로마대상을 받고 로마로 유학, 32년에 귀국하여, 이듬해 짧은 교제 뒤
스미스슨과 결혼, 음악평론의 집필을 시작함과 동시에 표제음악의 작곡을 진행하여 G.G. 바이런의
시에 의한 비올라 독주부(獨奏付) 교향곡 《이탈리아의 해럴드(1834)》, 극적 향곡 로미오와 줄리엣
(1839)》 등을 발표하고, 또 대규모의 《레퀴엠(1837)》도 작곡하였다. 그러나 38년에 발표한
오페라 《벤베누토 첼리니》의 실패로 오랫동안 활동할 수 없게 되었다.
42년 이후 벨기에·러시아·독일·영국 등으로 연주여행, 자작을 지휘하고 성공을 거둠과
동시에 J.L.F.
멘델스존·R. 슈만·F. 리스트·W.R. 바그너 등과 교제하면서, 한편으로서곡 《로마의 사육제(1843)》,
오라토리오 《파우스트의 겁벌(劫罰, 1846)》 등을 작곡, 상연하여 호평을 얻었다.
54∼58년에 걸쳐 오라토리오 《그리스도의 어린시절》 《테 데움》, 오페라 《트로이의 사람들》을
작곡하였는데 이것은 베를리오즈의 대작 창작의 마지막 시기가 되었다.
67∼68년 러시아 연주여행에서 대환영을 받았으나, 69년 파리에서 죽었다.
베를리오즈는 음악과 문학을 연결시키는 데 힘을 써, 표제음악이라는 새로운 장르의 기초를 다짐으로써
낭만주의음악의 발전을 선도하였다. 이런 면에서 그의 영향은 리스트나 바그너, 동유럽의 국민악파에서
엿볼 수가 있다. 또 오케스트라의 각 악기의 연주법, 악기의 편성에 몰두, 종래에 없었던 색채적이고
효과적인 음을 오케스트라에서 도출하는 데 성공하였다. 현악기의 각 파트를 더욱 분할하여 사용하거나,
타악기군·관악기군의 과감한 확대, 각 악기의 음색의 개성을 강조하는 등 새로운 오케스트라 표현의
가능성을 보여주었다. 또 그때까지 특수한 경우에만 사용하였던 잉글리시호른·하프 등의 악기를
일반 관현악 편성에 포함시켰다. 이 분야에서의 성과는, 저서 《근대의 악기법과 관현악법
(1844)》에 집약되어 각국어로 번역되었다.
그의 문필활동은 평론·여행기·자서전 등 다방면에 걸치며, 독자적인 시점에서 주관성을 강하게
반영한 《회상록》이 유명하다.
 

Cavalleria Rusticana 중 Intermezzo
Philip McCann, Cornet
Cavalleria Rusticana

Cavalleria rusticana 중 '오렌지 향기는 바람에 날리고'
 

 

Cavalleria Rusticana 1968 - Herbert von Karajan

 

 

 

피에트로 마스카니 (Pietro Mascagni, 1863년 11월 7일 ~ 1945년 8월 2일)

이탈리아의 오페라 작곡가이다.

레온카발로와 함께 베리즈모 오페라의 대표적 작가이다.

빵집 아들로 태어나, 법률계로 진출시키려던 아버지의 의사에 반하여 음악에 친근, 드디어 초지를 관철하여

음악의 길에 들어섰다. 밀라노 음악원에서는 폰키엘리에게 사사하여 푸치니와 동문이 되었고 고학생으로

공동생활을 영위한 일도 있다. 그러나 지방순회의 오페라단에 가담하여 그 지휘자로 있으면서 오페라와 친해졌다.

 1889년 로마의 손초노 음악출판사가 모집한 1막짜리 오페라 현상에 이러한 경험을 살려 작곡한

<카발레리아 루스티카나>를 출품하여 1등상을 획득했다. 이 오페라는 다음해인 1890년에 로마에서 초연되어

기록적인 대성공을 하여 당시 26세의 청년음악가 마스카니는 일약 이탈리아 오페라계의 스타 자리에 올랐다.

이탈리아 이외의 각국에서도 이 작품은 성공을 거두어 곧 마스카니의 명성은 세계적인 것으로 되었다.

그러나 이후 작곡된 오페라는 어느 것도 큰 성공을 못 하였고, 겨우 <나의 벗 피리츠>가 알려진 데 불과하다.

 만년은 불우하여 무솔리니에게 협력했다는 이유로 전 재산이 몰수되었고, 1945년 8월 2일 제2차 세계 대전

종결을 앞두고 로마에서 81세의 일생을 마쳤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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