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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악/클래식

Ravel / Bolero

by DAVID2 2012. 7. 23.

Ravel/Bolero

 

Ravel / Bolero

 

볼레로(Bolero)는 라벨이 전위적인 무용가인 이다 루빈스타인(Ida Rubinstein)으로
부터 스페인 풍의 무용에 쓸 음악을 위촉받고, 1928년 10월에 완성했다.

같은 11월 28일,파리의 오페라 극장에서 루빈스타인 발레단에 의해 초연된 이 곡은

스페인 무곡이지만 리듬이나 템포가 본래의 볼레로와는 다르다.
3개의 색소폰이 사용되어 진기한 편성을 보이는데, 작은 북, 비올라, 첼로의 피치카토로
독특한 리듬을 새긴 후 C 장조의 밝고 쾌활한 주제가 이 리듬을 타고 들려온다.
이 주제는 두 도막 형식으로 악기를 바꾸면서 반복되고, 이 주제에 응답하는 듯한

 형태로 또 하나의 주제가 연주된다. 즉 이 곡은 하나의 흐름결꼴과 두 개의 주제를

반복하는것만으로 이루어지며, 가장 작은 소리에서 가장 큰 소리로 변화하는

'크레센도'(cresendo)만 사용되는 특이한 작품이다.
한 조의 주제가 이루는 동일한 리듬을 따르면서 조바꿈도 변주도 되지 않고 단지

악기 편성을 바꾸면서 8번 느리게 고조되고 반복된다. 전반부는 한결같은 유니즌으로

화성을 사용하지 않지만, 절묘한 관현악법으로 지루함으로 느낄 수 없는 곡이다.

악곡은 그대로 진행되고 끝 두 마디에 이르러 최초로 조바꿈이 일어나
클라이맥스로 끝난다.
볼레로의 전체 구성은 제1부(제1-75마디): 주제-제1변주, 제2부(제75마디-147

마디):제2변주-제3변주, 제3부(제147-219마디):제4변주-제5변주, 제4부(제219

마디-291마디):제6변주-제7변주 및 제5부(제291마디-340마디):제8변주로

 이루어진다.

미국 여행에서 돌아온 라벨은 파리의 뮤직 홀에서 유행하던 통속적인 스페인-아라비아
풍의 댄스곡에서 착상을 하였다고 한다. 라벨은 이 곡에서 단 하나의 테마를 사용하여

 이를조금도 전개시키지 않고 리듬도 변화시키지 않고 임시 다른 악구도 삽입하지

않으면서, 전곡을 통해 같은 테마를 되풀이하면서도 조금도 청중을 지루하게 하지

않는 효과를 내고 있다. 그는 특수한 악기 편성으로서 이 테마에 여러 가지

색채를 주어 이 난문제를 해결하고 있다.

볼레로는 스페인의 무곡으로 1780년경 당시의 유명한 무용가 돈 세바스챤 세레소가

고안한 춤으로, 악센트가 강한 3박자를 사용하여 현악기와 캐스터네츠의 반주로

 연애의 흥분을 상상시키는 몸짓으로 보통 한 쌍의 남녀가 추는 것인데, 남자가

 여자보다 더욱 정열적으로,또한 정감이 풍부하게 추게 되어 있다.  

 

Wiener Philharmoniker conducted by Riccardo Muti



Andre Rieu/Bolero

 

 

 

 

프랑스 작곡가. 시부르 출생. 음악애호가인 아버지의 권고로 7살 때부터 피아노를

배웠고 1889년 14살의 나이로 파리음악원에 입학했다.

같은 해, 파리세계박람회에서 아시아와 아프리카의 이국정서가 풍부한 음악과 접하게

 되었는데, 이 경험은 그가 어머니로부터 이어받은 바스크인의 피와 맞물려서
그의 음악에 깊은 영향을 남겼다.
97년부터 G. 포레에게서 작곡을, A. 제달주에게서 대위법을 배웠다. 이 시기에 라벨은

스승 포레와 E. 사티에게서 큰 감화를 받았다. 그리고 98년 《귀로 듣는 풍경》을

첫작품으로, 99년에 피아노곡 《죽은 왕녀를 위한 파반(에스파냐 무용곡의 일종)》 등

이국정서가 넘치는 개성적인 작품을 발표했다.
그러나 비평가들로부터는 별로 인정받지 못했으며, 로마상 콩쿠르에서는 4차례 모두 대상

(大賞)을 획득하지 못했다. 당시, 그는 이미 신진 작곡가로서의 지위를 확립하기 시작했기

 때문에 이 낙선 결과는 세론의 표적이 되었으며, 파리음악원 원장의 사직(辭職)으로까지

 발전했다. 한편, 이 무렵 그는 《물의 장난(1901)》 《현악 4중주곡(1902∼1903)》을

발표하여 새 세대의 작곡가로서의 명성을 획득했다. 이 시기에 평생을 두고 존경하게 된

 C. 드뷔시와 만났다. 그리고, 드뷔시의 숭배자인 시인 트리스탕 클링그조르의 시에

관현악 반주를 곁들인 가곡 《셰헤라자데(1903)》를 발표했다.

 

그 후 제 1 차세계대전이 발발할 때까지 피아노곡 《거울(1904∼1905)》 《밤의

 가스파르(1908)》, 오페라 《에스파냐의 한 때(1907∼1909)》, 디아길레프의 의뢰에

 의한 발레음악 《다프니스와 클로에(1909∼12)》, 관현악곡 《에스파냐 광시곡

(狂詩曲, 1907∼1908)》 《어릿광대의 아침 노래(1918)》, 가곡집 《박물지(博物誌,

1906)》 등의 우수한 작품을 만들어냈다.

후에, I.F. 스트라빈스키에 의해 <스위스 시계처럼 정밀하다>는 평을 받게 될 정도로

명석하고도 분석적인 구축력, 치밀하고도 미세한 객관성은 이 무렵에 완성되었다.

이러한 특징은 우렁차게 소리높여 부르는 것보다는 조용히 말을 건네는 스타일의

 그의 가곡에 뚜렷하게 나타나 있다.

제 1 차세계대전 후에는 활력 넘치는 문화상황에 고무되어 그는 재즈음악의 영향을 받은

새로운 국면을 강조하게 되었으며, 1막 오페라 《어린이와 마술(1920∼25)》, 바이올린

소나타(1923∼27) 등을 발표하였다.
1927∼28년에는 미국 연주여행 후에 유명한 《볼레로》를 작곡하였고, 28년 파리

오페라하우스에서 초연되어 대성공을 거둔 뒤 발레영화로도 제작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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