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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l Barbiere di Siviglia-Overture
l Barbiere di Siviglia 전막 Teatro alla Scala 1999. |
선배인 오페라 부파 작곡가 파이지엘로는 똑같은 보마르셰의 희곡에 의해서 페르로세리니의대본으로 된 <세빌리아의 이발사>를 작곡, 1782년에 발표하여 상당히 성공을 거두었었다. 로시니는 이 선배와의 경쟁을 피하기 위해(첫째 이유는 선배에 대한 존경에서, 또 하나의 이유는 관객이 적어질까 두려워서) 제목도 <알마비바, 또는 쓸데 없는 조심>이라고 고쳐 초연을 했는데, 이러한 배려는 그야말로 쓸데없는 조심이 되어 버리고 말았다. 그것은 파이지엘로 일파의 노골적인 방해 행위(많은 사람들을 동원, 휘파람을 불어 노래 소리가 들리지 않게 하고, 무대에 고양이를 놓아 진행을 방해하는 등 심한 방해를 계획했다) 때문에 무대는 도저히 수습할 수 없게 되고 청중의 태반이 도중에서 자리를 뜨고 마를 결과가 되어 버렸다. 그래서 초연은 파이지엘로 일파의 계획대로 대실패로 돌아갔으나 그러한 음모도 이 작품의 뛰어난 예술성을 지워 버리지는 못했다. 그 후 이 작품은 급속도로 인기를 되찾아 세계 각국의 모든 오페라 하우스에서 가장 중요한 레퍼토리의 하나가 되어 확고 부동한 위치를 차지하게 되었다.
이탈리아어. 보마르셰의 원작을 스테르비니가 이탈리아어의 오페라 대본으로 개작한 것을 대본으로 하여 작곡되었다. 1772년에 집필되고 그 3년 후 코메디 프랑세즈에서 상연된 원작이 프랑스 혁명전야라고 할 수 있는 분위기가 조성되어 있었던 시기의 귀족 특권 계급에 대한 통렬한 풍자를 포함하면서 해방된 인간의 자유에 대한 동경을 생생하게 묘사한 3부작의 제1부였던 만큼, 오페라 부파로서는 참으로 안성맞춤의 소재였고, 또 스테르비니의 솜씨있는 대본이 오페라 전체를 훌륭하게 정리하고 있는 공적도 간과할 수는 없다. 받고 있는 아름다운 처녀 Sop.), 이발사 피가로(Bar.), 음악교사 바질리오(Bas.), 피올레로(알마비바백작의 하인 Ten.), 베르타(바르트로 집안의 하녀 Sop.), 암브로지우스(바르트로의 하인 Bass.)
이 오페라는 프랑스의 극작가 보마르세의 풍자적인 3부작 희가극의 제 1부를 스테르비니가 이탈리아 대본으로 쓴 희가극이다. 이는 당시 오페라 부파의 형식을 따라 이른바 '번호 오페라'의 형태를 취하고 있다. 선배 작곡가인 파이젤로가 이 줄거리로서 1782년에 오페라로 작곡하여 성공하였기 때문에 그는 무척이나 불안했었다. 그리하여 이 작품의 제목도 선배에 대한 경의로 'Almaviva' 또는 'L'Inutile precauzione' 등으로 고쳐 초연했었다. 성공을 방해하기 위해 휘파람 잘 부는 자들을 모아 떠들게 했으며 심지어는 고양이를 무대에 올려 놓아 진행을 방해하는 등 장내가 소란하여 첫날에는 실패로 돌아가고 말았다. 이 작품의 원작 제 2부가 되는 모짜르트의 '파가로의 결혼'이 작곡된지 30년 후에 발표되었으며 이 세빌리아의 이발사가 그 곡의 전편에 해당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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