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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악/클래식

모차르트 / 교향곡 40번 G단조 K.550 제1악장

by DAVID2 2012. 5. 10.

 


Mozaret / Symphony No.40 In G Minor, K.550

모차르트 / 교향곡 40번 G단조 K.550

 


Symphony No.40 In G Minor, K.550 1st (Molto Allegro)


 

많은 교향곡 중에서 단조는 <제25번>과 <제40번> 2곡이

있으며 모두 G 단조로 되어있다. 이 G 단조 작품에는 어두움과 비극적인

슬픔이 풍부한 감정으로 처리되고 있다.

제 1악장 Molto allegro는 g 단조 2분의2박자로 서주가 없는 소나타 형식.
가슴을 에이는 듯한 슬픔의 제1테마가 바이올린으로 제시되고, 탄식의 소리와도
같은 체념의 제2테마가 바이올린과 목관으로 나타난다. 전개부는 주로 제1테마의
활용이고 제시부의 테마들이 확대되면서 제2테마를 거쳐 끝난다.

 

 

 

1. Molto allegro
2. Andante
3. Menuetto. Allegretto -- Trio
4. Finale. Allegro assai
The Chamber Orchestra of Europe
Conductor - Nicolaus Harnoncourt
Grosser Musikvereinsaal Wien

 

 

 


 

 너무나도 유명한 Mozart의 교향곡 40번은 Schubert가 '천사의 음성이

들린다'라고 표현했을 만큼 애수가 깃들여 있는 곡이다.

그의 3대 교향곡 중에서도 가장 보편성을 띤 것으로 1788년 6월 26일에 시작하여

 8월 10일에 완성되었다. 그리고 특기할 만한 것은 그의 만년의 교향곡 16곡 중 단조로

쓴 것은 오직 이 한 곡 뿐이다.따라서 내용에 있어서도 인간의 슬픔을 표현하였다.
그런데 이 부분의 비애란 노골적으로 나타낸 감상과 어두운 것이 아니라,

맑은 기품으로 간소하게 처리되어 인간미가 풍부하게 다루어지고 있다.
모짜르트 최후의 3대 교향곡 중 두번째 곡으로서, 39번의 밝고 맑음, 40번의

장려함과 대조적으로 그윽한 애수를 담은 비극미를 특색으로 한다.

그러나 모짜르트의 비극미는 낭만주의 작곡가들이 보여주는 병적, 주관적 비극미가

아닌 객관화되어 밝고 아름다운 선율로 표출되는 비극의 승화에 그 특징이 있다.
이는 모짜르트가 살았던 시대가 절대음악을 추구하는 시대였다는 시대적 배경 또한

무시할 수 없겠으나, 모짜르트의 작품이 가지는 비자서전적인 특질이 중요한 원인인

것으로 생각된다. 물론 모짜르트가 단조 작품을 만들어내는 시기는 일반적으로

 자신의 환경이 불우해지는 시기와 일치한다. 그러나 모짜르트의 작품에서 자신의

 불행을 직접적으로 토로하는 것을 찾으려는 시도는 어리석은 일이다.

모짜르트에게 프라그에서 성공한 오페라 <돈 지오반니>가 완성된 것은 1787년

가을이지만 이무렵 그는 빈곤에 허덕이는 생활을 하고 있었다.

 "피가로의 결혼"을 쓴 이후 1790년까지의 4년간에 그는 생활비를 벌기 위해 많은

 작품을 써야 했다. 그런데 이 어려운 시기에 쓴 <돈 지오반니>와 3대 교향곡은

그의 뛰어난 독창성을 보여준 그의 대표적인 명작으로 정평을 받고 있다.

빈곤과 생활고에 시달림을 받으면서도 이 3대 교향곡과 같은 화려함과 낭만이 넘친

 작품이 나올 수 있었다는 것은 묘한 아이러니인 동시에 그의 상상력과 시정이

 얼마나 풍부했는지를 짐작케 한다.

모짜르트는 일생 동안에 50곡이 넘는 많은 교향곡을 작곡했지만 그 가운데 단조로

쓰여진 곡은 불과 2곡 밖에 없다. 곧 25번과 이 40번이며 모두 같은 g단조로 되어 있다.

이 40번은 정열적이면서도 정서가 넘친 악상을 가지고 있고 비극적인 동시에

병적이라고 할만큼 어두운 면을 지니고 있다. 그리고 많은 사람들이 이 교향곡
속에서 낭만적인 표현의 선구적 징조가 보인다고 말하고 있다.
이를테면 인간의 고통 속에서 빚어진 위안의 마음이 보인다는 제1악장에서는

모짜르트 만년의 내성적 깊이, 즉 부친 레오폴드의 죽음, 오페라 <돈 지오반니>에서

돈 지오반니의 죽음의 장면, 친구의 죽음 등을 통해 모짜르트가 '죽음'을 의식하게

 되었고, 현실을 현실로서 받아들이는 태도를 견지하면서도 마음 한구석에서는
그 현실에서 도피하려는 생각 등이 아름다운 선율과 낭만적인 색체감, 풍부한 화성에

의해 남김없이 표출되어 있기 때문이다. 거기에 이 교향곡을 작곡할 당시의

모짜르트의 어려운 생활환경이 이 곡의 비극성을 더욱 의식하게 해주고 있다.

모짜르트와 같은 천재가 생활고에 시달리면서 창작을 했다는 사실 자체가

비극적이라고 할수 있다. 이러한 비극성과 곡상이 일치되어 이 교향곡은 19세기

이후 가장 인기 있는 작품의 하나로 인정 받고 있다.
그러나 이 곡의 가치는 이러한 정서적 매력뿐만 아니라 여기에서 사용되고 있는

모든 음악적인 요소가 정교하고 완벽하게 결합되어 조화와 통일을 가지고 있다는

것이며, 정감과 지성이 이렇듯 균형을 이루고 있는 교향곡도 드물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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