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음악/클래식

44. 국민악파 (Nationalism) 음악 / Borodin & Cui

by DAVID2 2014. 4. 15.

국민악파 (Nationalism) 음악: 19세기 후반

Alexander Borodin &  Cesar Cui


Polovtsian dances (from “Prince Igor”)

 

Borodin / Tweede symfonie / Second Symphony

 Royal Concertgebouw Orchestra

 

 Borodin / In the Steppes of Central Asia

Laurel wind orchestra

Conductor-YooSejong

 

Borodin / String Quartet No. 2 in D major
Kiev String Quartet "Rasumovsky" :
Dmytro Filatov
Oleksiy Kolesnyk
Alina Sholukh
Eugene Vysotskyi

 


보로딘(Alexander Porfir'yevich Borodin,1833~1887)

19세기의 대표적인 러시아 민족음악 작곡가이며 알데히드 연구로 유명한 과학자. 그루지야의 왕자와 여군의관 사이에서

사생아로 태어났으나, 일찍이 언어와 음악에 뛰어난 재능을 보여, 학생 때 피아노·플루트·첼로·작곡을 배웠다. 1850~56년

의과대학에서 화학을 전공했으며, 1858년 박사학위를 받았다. 1859~62년 서유럽 유학을 마친 후 모교의 화학조교수,

1864년에 정교수가 되었으며, 이 시기부터 중요한 작품이 나오기 시작했다.

교향곡 1번 E 장조(1862~67)는 그가 속했던 5인조 작곡가들인 밀리 발라키레프, 니콜라이 림스키 코르사코프, 모데스트

무소르크스키, 세자르 큐이와 친교를 맺으면서 나오게 된 작품이다. 1869년 교향곡 2번 B단조의 작곡을 시작했으며 같은

해에 걸작 오페라 〈이고리 공 Prince Igor〉(미완, 사후 림스키코르사코프와 알렉산드르 글라주노프에 의해 완성됨)도 작곡하기 시작했다.

〈이고리 공〉 2막에는 자주 연주되는 '폴로비치안 춤'이 포함되어 있다. 그는 현악 4중주 2곡과 다수의 가곡, 미완성 교향곡

 3번 A단조, 교향시 〈중앙 아시아의 초원에서 In the Steppes of Central Asia〉도 작곡했다. 보로딘에게 음악활동은 학문

연구에서 오는 긴장을 푸는 여가활동에 지나지 않았으며 1872년 여성을 위한 의학강좌 개설을 돕기도 했다. 1880년대에는

과중한 업무와 나빠진 건강 때문에 작곡할 시간적 여유가 거의 없었으며 무도회에서 갑자기 사망했다.

보로딘의 작품은 그를 러시아 작곡가들 가운데 선두에 서게 했다. 그의 음악은 강한 서정성을 지녔으면서 영웅적 주제를

 다루는 데도 뛰어났고 그는 흔치 않은 섬세한 리듬 감각을 지녔으며, 관현악 음색과 이국정서를 불러일으키는 데 뛰어난

능력을 발휘했다. 낭만주의 시대의 걸작들로 평가되고 있는 그의 교향곡과 현악 4중주에서 처음 등장하는 하나의 동기에서부터

전체 악장을 전개하는 공식적인 구조를 발전시켰다. 그의 선율은 러시아 민요의 성격을 반영하고 있으며, 19세기 다른

러시아 민족음악 작곡가들처럼 서구 음악에 없는 파격적인 화성을 사용했다.

 

 

 

Cesar Cui / Orientale

Capitol Symphony Orchestra

 

Cesar Antonovitch Cui, 1835.1.18~1918.3.24 러시아

 

러시아제국령 리투아니아의 빌뉴스에서 태어났다. 음악비평가이자 공병 장교로서 알렉산드르 보로딘, 밀리 발라키레프,

모데스트 무소르그스키, 니콜라이 림스키코르사코프 등과 더불어 러시아 국민악파의 '5인조'로 활동했다.

프레데리크 쇼팽을 흉내내면서 소년 시절부터 작곡을 시작했고 작곡 교육을 받았으며, 발라키레프, 알렉산드르 다르고미슈스키와

친교를 맺으면서 음악에 대한 관심을 발전시켰다. 많은 곡을 작곡하기 시작했고 러시아 민족주의를 열렬히 주장했다.

 1864∼1877년 《샹트페테르부르크 베도모스티 St.Peterburgskiye vedomosti》의 음악비평가를 지냈고, 그뒤에는 자신이

 작곡한 《러시아의 음악 La Musique en Russie》(1881) 등으로 벨기에와 프랑스에서 러시아 음악을 널리 알리는 활동을 전개했다.

그러나 그 자신의 음악에는 러시아적인 요소가 거의 없으며 10편의 오페라 작품 가운데 첫 번째 작품 《카프카스의 포로

The Prisoner of the Caucasus》(1857 착수, 1883 완성), 마지막 작품 《대위의 딸 The Captain's Daughter》(1911),

단막 오페라 《흑사병 시대의 축제 Feast in the Time of the Plague》(1901) 3편만이 러시아를 다루었고, 알렉산드르

푸슈킨의 작품을 이용한 것이었다.

그가 다루었던 것은 빅토르 위고, 장 리슈팽, 알렉산드르 뒤마 1세, 귀 드 모파상, 프로스페르 메리메 등의 문학작품이었으며

어느 정도 성공을 거둔 오페라는 하인리히 하이네의 《윌리엄 래트클리프 William Ratcliff》(1869)와 귀 드 모파상의

《피피 양 Mademoiselle Fifi》(1903)을 바탕으로 한 것이었다. 가장 재능을 발휘한 것은 소곡 형식으로 특히 짤막한

 피아노곡과 가곡 등이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