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BC 선정 21세기 위대한 영화 100편 중 81위부터 91위까지 영화를 소개합니다.
[81위.세임, Shame (Steve McQueen, 2011)
'셰임(The Shame)'은 욕망 때문에 육체와 정신을 통제하지 못하는 인간들이 가여워 견딜 수 없게 만드는 영화다.
뉴욕의 여피인 브랜든은 겉으로 보기에 완벽에 가까운 삶을 산다. 돈을 잘 버는 전문직에다 업무능력도 탁월한 독신남이다.
훤칠한 외모에 매너도 좋아서 노력하지 않아도 여자들이 먼저 다가온다. 하지만 그는 하루종일 섹스만 생각하는 성(性)중독자이다.
어머니가 아프다고 전화하거나 동생이 힘들다고 하소연할수록 그는 더 성행위에 몰두한다.
그의 몸부림은 쾌락보단 고통을 동반한 학대에 가깝다.
82위. 시리어스 맨, A Serious Man (Joel and Ethan Coen, 2009)
1960년대 독실한 유대교 집안의 가장인 래리는 물리학 교수로 살고 있다.
그의 주변에서 갑자기 문제들이 창궐한다.
그는 유대교 랍비 세명을 찾아가는데 랍비들이 헛소리만 하는 통에 점점 패닉 상태로 치닫는 것을 묘사한다.
최소한 세 번 본 뒤 모든 대사를 일일이 성서·탈무드·코란과 연관지어 따져봐야만 비로소 제대로 이해할 수 있을 것 같다.
83위. A.I., A.I. Artificial Intelligence (Steven Spielberg, 2001)
스티븐 스필버그(Steven Spielberg)가 각본·제작·감독을 맡은 'A.I. (Artificial Intelligence)'는 사랑받기 위해
진짜 인간이 되고 싶어하는 12살짜리 로봇 소년 이야기다.
사랑을 느끼도록 프로그램된 로봇을 개발할 정도로 과학이 발달한 미래를 배경으로, 인간이 되고자 했던
로봇의 꿈의 여정을 그린 'A.I.'는 우리가 기계를 얼마나 사랑해 줄 수 있을 것인가 하는 의미심장한 질문을 던진다.
84위.그녀, Her (Spike Jonze, 2013)
남자 주인공 테오도르는 '아름다운 손 편지 닷컴'의 대필 작가. 외로운 이 남자는, 어느 날 인공지능 운영체제
'사만다'를 구입한다. 그는 그녀와 친구가 된다. 사만다는 몸이 없는 인공지능 운영체제로 목소리로만 존재한다.
인간에 대한 공감 능력을 가지고, 스스로 확장하고 진화하는 이 시스템은 그의 얘기에 귀 기울이고,
그의 편지를 대신 읽고, 그에게 필요한 정보를 다양한 방식으로 제공한다. 그런 그녀와 테오도르는 사랑에 빠진다.
85위. 예언자, A Prophet (Jacques Audiard, 2009)
부모 없이 소년원에서 자란 아랍계 19세 청년 말리크는 죄를 짓고 감옥에 들어간다.
그 안에서 만난 코르시카계 폭력조직 두목 루치아니의 지시에 따라 청부살인을 한 뒤 말리크는 이후 루치아니의 심복이 된다.
이 영화는 순박한 아랍계 청년이 감옥 속에서 이탈리아계와 아랍계, 코르시카계 폭력조직들에 이리저리 휘둘리다가
결국 스스로 서는 법을 깨닫는 과정을 그렸다.
(왼쪽부터) 영화 '파 프롬 헤븐', '아멜리에', '스포트라이트', '피아니스트' 스틸 컷
'파 프롬 헤븐(Far from heaven)'은 평온하게 시작한다. 하지만 그런 평화가 혼돈과 격랑을 감추고 있음을 관객들은 잘 알고 있다.
'파 프롬 헤븐'은 남편의 동성애 사실을 알게 되고 흑인 정원사를 사랑하게 된 이후 캐시의 삶이 요동치는 과정을 정밀하게 그려간다.
87위. 아멜리에, Amélie (Jean-Pierre Jeunet, 2001)
외롭게 자라난 아멜리(오드리 토투)는 어느날 주변 사람들에게 행복을 나눠주는 기쁨을 알게 된다.
쓸쓸하게 살아가는 남자와 여자를 연결해주고 착한 점원을 괴롭히는 가게 주인에게 대신 복수해주던 그는
마침내 자신의 사랑을 만나면서 가슴 설렌다. 영화 속 갖가지 모티브와 에피소드들은 하루에도 수십번씩 상상으로
만리장성을 짓고 허무는 몽상가의 머릿 속을 독특한 영상의 힘을 빌어 들여다보는 재미를 선사한다.
88위. 스포트라이트, Spotlight (Tom McCarthy, 2015)
'스포트라이트'는 보스턴글로브 탐사보도팀이 가톨릭 교회 사제들의 대규모 아동 성추행 파문을
추적 보도한 과정을 다룬 영화다. 대부분의 영화가 기자를 영웅 아니면 기생충으로 그려내지만, '스포트라이트'는
이들을 전문 직업인으로 그려내고 있다. 88회 아카데미에서 작품상과 각본상을 수상했다.
89위. The Headless Woman (Lucrecia Martel, 2008)
90위 피아니스트, The Pianist (Roman Polanski, 2002)
나치 치하 죽어간 유대인 이야기가 아니라 살아남은 유대계 피아니스트 이야기이다.
유대계 피아니스트 스필만은 독일이 침공한 뒤 유대인 강제거주지역인 게토에 갇힌다.
그의 가족들은 죽음으로 내몰리지만 스필만은 여기저기 아껴주는 사람이 꽤 있는 연주가인 덕택에 간신히 살아남는다.
유대계 폴란드인으로서 어머니를 가스실에서 잃었다는 폴란스키 감독은 이 영화로 2002년 칸 영화제 황금종려상,
아카데미 감독·남우주연·조연상 등을 휩쓸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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