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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악/클래식

Beethoven/Violin Sonata No 5 in F Major OP24

by DAVID2 2012. 8. 28.

 

Beethoven/Violin Sonata No 5 in F Major OP24

베토벤 / 바이올린소나타 5번 봄


1.Allegro (09'46)
F장조 4/4 소나타 형식.
소나타 형식.첫머리에 흐르는듯한 상쾌한 선율로 연주되는 것이 제 1주제이며

이것을 어떻게 연주할 것인가 하는것이 연주자들의 최대 고민이기도 하다.
4째마디와 6째마디 에서 하강음형이 나타난다.  이 두개의 음에 의한 하강음형은

바로크 시대로부터 하나의 기법으로 정착된 것으로 (희망의 동기)라도고 불린다.
베토벤은 이 동기를 좋아하며 많은 작품에서 사용한다. 예를 들어 교향곡 제 9번의

제 3악 장25번째 마디부터 제2 바이올린과 비올라에 의한 안단테 모대라토의 테마

(교향곡 제9번)와 같은 것은 이 희망의 동기만으로 쓰여졌다고 할 수 있다. 

 
2.Adagio molto espressivo (06'13)
Bb장조 3/4 느리게 연주하며 적절하게 아고긱을 덧붙이면 후기 낭만파를

 연상시키는 악장이다.


3.Scherzo Allegro molto (01'14)
F장조 3/4 연주시간이 약1분 조금 넘는 짧은 악장이다.
제 2악장에서 제 4악장으로 가는 다리역할, 또는 간주곡적인 분위기를 가지고 있다.


4.Rondo Allegro ma non troppo (06'40)
F장조 2/4 론도 제 1주제로 시작하며 38째 마디부터 c단조의 제 2주제가

나온후 다시 제1주제가 나타난다.

이후 73째 마디부터 강한 싱커페이션의 제 3주제가 연주된다.  

 


Beethoven Spring Sonata 전곡

Anne-Sophie Mutter, Violin
Lambert Orkis, Piano

 

 

베토벤'은 바이올린과 피아노를 위해 총 10개의 소나타를 썼는데, 그중 5번 '봄은 9번

 '크로이체르'와 더불어 가장 유명합니다. 우리가 흔히'베토벤'하면'운명'이나

'합창','영웅','전원'등의 교향곡을 떠올리며 고뇌와 격정에 가득찬 것으로 생각하기

 쉬운데 이 곡은 '비발디'의 '사계'중 '봄처럼 즐거움과 따사로움으로 가득합니다.

곡 초반의 멜로디는 저 유명한 운명 교향곡의 첫 멜로디처럼 우리 귀에 익숙합니다.
명쾌한 바이올린 선율에서는 베토벤 음악이 통상 안고 있는 무거운 이미지를 찾아볼

수 없습니다.
바이올린과 피아노는 서로 조화를 이루며 앞서거니뒤서거니 연주를 하는데 때론

바이올린이 반주를 하며 피아노가 멜로디를 연주하는 등 다양한 표현이 돋보입니다.
전 악장에 걸쳐서 봄의 느낌을 다양하게 표현하고 있는데, 베토벤은 이미 귀를 완전히

먹은후 였음에도 어떻게 이렇듯 뛰어나면서도 동시에 낙천적인 작품을 만들 수

있었는지 그저 놀랍기만 합니다.
이 곡은 제 4번 작품23 과 거의 같은 시기에 작곡되었다. 베토벤은 같은 시기에

성격이 다른 두 개의 작품을 자주 썼는데 작품23과 작품 24도 전자가 어둡고

반항적이며 정열을 내불 향하고 있는데 비해 후자는 밝고 부드럽고 여유롭고 따뜻하여

 서로 전혀 다른 분위기를 가지고 있다. 작곡당시에는 이 5번도 작품23에 포함되어

 작품23이 제 4번과 제 5번이 두곡으로 이루어졌다.
1801년 10월에 빈의 모로사에서 출판 되었으며 모리츠 폰 프리스 백작에게 헌정

되었는데 1802년 이 두곡은제 4번이 작품23,제 5번이 작품24로 작품번호가 고쳐진다.

또한 봄이라는 제목은 베토벤이 직접 붙인것이 아니라 이 곡을 들은 사람이 나중에

붙인 별명이다. 
제 5번은 4악장으로 이루어진다.

제 1번에서 제 4번까지는 3악장 구성이었다. 따라서 베토벤이이 곡에서 바이올린

소나타로서는 처음으로 4악장 구성을 사용한 것도 주목할 만하다.
(이후 제 7번과 제 10번 소나타가 4악장 구성으로 작곡되었고 그 외는 3악장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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